여의도와 신도림을 잇는 경인로에 위치한 영등포역 일대는 국철과 지하철이 지나고 안산 중앙역~서울역을 연결하는 신안산선 경유가 예정돼 있는 등 지리적 여건이 좋지만 좁은 도로에 쪽방촌, 윤락가, 철공소 등 환경이 열악해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 요구가 많았던 곳이다. 2002년 지구단위계획으로 지정됐지만 주민동의, 사업성 등의 문제로 개발이 진행되지 못했다.
이번 정비계획안은 영등포·여의도 지역을 한양도성, 강남에 이은 서울 3대 도심으로 승격시킨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의 내용을 반영했다. 부도심이었던 지역의 위상이 도심으로 승격된 것에 맞춰 업무, 상업, 숙박, 주거시설이 포함된 고밀도 복합개발이 가능하도록 용적률을 완화해 준 것이 핵심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 용적률 515%, 높이 100m 제한을 받았던 타임스퀘어 앞 1, 2지구는 업무시설을 중심으로 용적률 700%, 높이 150m까지가 허용돼 사업성이 개선된다. 맞은편 3지구도 용적률 800%, 높이 150m가 적용된다.
구는 또 쪽방촌 거주자들의 재정착을 위한 방안으로 사회복지시설과 임대주택을 건립하고 영등포역과 타임스퀘어를 연결하는 지하보행로, 문화공원과 공개공지도 조성하게 할 계획이다. 기반시설을 무상 귀속할 경우 용적률
[이승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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