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회사에서 해마다 직원들이 고객 돈을 빼돌리는 금융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사고금액의 절반도 회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서민금융기관에서 횡령 등 금융사고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회수율도 17.3%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어섰고 금융회사의 내부통제시스템에도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다.
신학용 의원이 18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금융사 금전사고 현황자료’에 따르면 2010~2014년 최근 5년간 은행, 중소서민, 금융투자, 보험 등 금융회사에서 발생한 횡령 등의 금융사고액은 1조 7740억원에 달했다. 이중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막는 ‘지급정지’ 등의 조치를 통한 회수 예상액은 47.6%(8442억원)에 그쳤다.
사고 금액별로는 운용자금 규모가 큰 은행권이 1조 3463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서민금융(3239억원), 증권(850억원), 보험(188억원) 순이었다.
반면 사고금액을 얼마나 되찾았는지를 보여주는 회수율은 증권이 11.6%로 가장 낮았고 그 뒤를 중소서민금융 17.3%, 은행 56.6%, 보험 84.9% 순이었다.
회수율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사고발생 사실을 뒤늦게 발견하고 후속조치도 제때 취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2010년 연간 191건이었던 금융사고가 2013년 167건으로 감소하는 듯 했으나 지난해 204건으로 다시 늘었다는 점이다.
저축은행·상호신용 등 서민의 돈을 관리하는 중소서민금융이 횡령 등 금전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지난 5년간 총 929건의 금전사고 중 중소서민금
이와 관련 신학용 의원은 “신뢰를 먹고 사는 금융기관에서 이 같이 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회수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은 내부통제 시스템의 총체적 부실을 의미한다”며 “금융당국은 확실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매경닷컴 류영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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