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단독주택을 철거한 서울 사당1구역(중앙 빈터) 주변 전경. <사진 제공〓삼성물산> |
하지만 최근 단독주택 재건축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새 아파트 공급에 시동이 걸리자 신흥 주거지로 부상하고 있다. 1990년대에 추진됐다가 부동산 경기침체 등으로 흐지부지됐던 개발사업이 재개되는 등 부동산 호재가 주택시장에서 사당동의 위상을 끌어올리는 모양새다.
25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사당동에서 2010년 분양된 '두산위브'(451가구) 등 이후 5년 만에 새 아파트 공급이 재개된다. 사당동에서만 3000가구에 육박한 새 아파트 가운데 다음달부터 내년까지 2100여 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시작은 사당1구역을 재건축한 '래미안 이수역 로이파크'가 끊는다. 사당2·3구역도 최근 사업 속도가 부쩍 빨라졌다. 사당2구역은 지난달 이주를 마치고 롯데건설이 내년 상반기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사당3구역은 지난달 시공사로 대우건설을 선정했다. 정비예정구역인 사당4·5구역도 내년엔 재건축 밑그림이 나올 전망이다.
저·중층 아파트를 허물고 짓는 것과 달리 '단독주택 재건축'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일반 아파트에 비하면 조합원이 적어 일반분양 물량이 많다.
20여 년 만에 굵직한 개발사업이 가시화됐다. 강남과 강북의 관문에 위치한 사당동의 사통팔달 교통여건이 더욱 개선된다.
숙원사업인 장재터널(일명 정보사터널) 굴착 공사가 27일 드디어 착공에 들어간다. 정보사 용지 관통 터널 530m를 포함해 총 1280m 길이의 도로가 새로 뚫리면 서초역과 내방역 사이에 끊겨 있는 서초대로가 연결돼 강남 테헤란로까지 바로 이동할 수 있다. 2018년 완공될 예정이다.
지하철 2·4호선 환승역인 사당역 일대는 합정역 메세나폴리스와 같은 대형 상업시설을 넣은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면 서울의 새로운 교통·문화·상업 거점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의 교통정비기본계획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27년까지 2호선 신림~사당~강남~선릉 등을 잇는 남부구간에 일반 지하철보다 속도가 2~3배 빠른 대심도 급행철도를 건설할 예정이다. 9호선 같은 '골든라인'이 생기는 셈이다.
관건은 분양가다. 사당1구역 재건축조합은 지난달 말 주민총회를 열고 3.3㎡당 평균 분양가를 2050만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는 "강남 생활권으로 직장인 수요가 많은 데 비해 집값은 반포 등보다 절반 가까이 저렴해 향후 인기 주거지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며 "중소형 위주로 눈여겨보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영신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