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애플과 대규모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패널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LG디스플레이 주가가 급락했다.
15일 유가증권 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 주가는 오후 1시30분 현재 전일 대비 1600원(5.9%) 떨어진 2만5250원을 기록했다. 전날 삼성디스플레이가 애플과 연간 3조원 규모의 OLED 디스플레이 패널 공급계약을 체결한 게 주가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애플은 아이폰에 쓰이는 LCD 디스플레이를 LG디스플레이와 샤프 등에서 납품받아 왔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아이폰용 디스플레이 패널의 40%를 공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이 연간 2억대가 팔리는 아이폰의 디스플레이를 LCD에서 OLED로 바꾸면 LG디스플레이의 실적 악화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가 지난달 30일 공시한 2015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LG디스플레이는 전체 매출 28조3839억원 중 28%인 7조9584억원을 스마트폰 부문에서 거뒀다. 태블릿(2조5099억원) 부문을 합하면 10조원이 넘는 매출을 모바일 기기용 디스플레이에서 거두고 있는 셈이다.
LG디스플레이는 모바일 기기용 매출 대부분을 애플을 통해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LG디스플레이는 2015년 사업보고서에서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고객은 최종구매자 기준으로 ‘가’사와 ‘나’사라고 밝히고 ‘가’사의 매출비중이 35%, ‘나’사의 매출비중이 24%라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가’사를 애플로 추정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OLED 패널 생산은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양분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쓰이는 중소형 OLED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쪽은 삼성디스플레이다. 패널 출하량의 90% 이상을 담당하며 사실상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TV나 디지털 광고판에 쓰이는 대형 OLED 시장의 절대 강자이지만, 중소형 OLED 분야에서는 입지가 약하다. 뒤늦게 지난해 7월 1조500억원을 들여 구미에 플렉서블 OLED 패널 생산공장 신축에 나서 내년 상반기부터 양산에 나서지만 생산량은 월7500장 규모에 불과하다. 중소형 OLED 분야에 추가 투자한다는 방침은 정했지만 구체적인 시기나 규모는 아직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 대형 OLED와는 제조 기술이 전혀 다른데다, 투자비용도 막대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LG디스플레이가 당분간 아이폰용 O
[노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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