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사업의 주거서비스 사후관리를 위해 인증기관 선정에 나섰다. 인증기관 선정이 이뤄지면 주거서비스 평가 준거가 마련되고 국내 주택 임대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 효과도 기대된다. 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국토부가 뉴스테이 임차인 보호 등 주거서비스 향상을 위해 뉴스테이 서비스 관리 평가 기준을 만들고 인증기관 선정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책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가 4개월가량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이고 이달 말 최종 연구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뉴스테이 인증기관이 정해지면 일단 사업 추진 과정에서 사업 계획 등 서면 평가를 기준으로 예비인증을 부여하고 입주 후 임대·시설 관리, 맞춤형 서비스 등 입주민들의 평가 등을 수렴해 본인증을 하는 방식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뉴스테이 사업 주체에 일부 임대관리서비스업체가 참여하긴 하지만, 주거관리 서비스 경험이 일천한 만큼 인증제도가 주거서비스 품질관리가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거서비스는 단지 내 시설에 대한 운영과 유지관리에서, 보육·가구 내 청소·조식 서비스·동아리 활동 등 생활지원 서비스까지로 개념을 확대했다. 이르면 9월 국토부가 관련 인증기관을 정하고 예비인증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모든 뉴스테이에 인증을 강제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품질이 우수한 뉴스테이를 구분 짓고 민간 기업들끼리 품질 경쟁을 벌이자는 취지"라며 "아직 인증기관을 단일 기구로 할지, 복수의 기관으로 할지 방침이 잡힌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국토부가 인증기구를 별도로 만들 수도 있지만 기존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한국감정원 등 관련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산하기관들 중에서 단독 혹은 복수에 인증 업무를 맡길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뉴스테이 입주자 첫 사례가 내년 하반기께 나오는 만큼
LH는 다년간 공공임대주택을 관리해본 노하우가 있어 인증기관으로 유력하게 거론된다. 한국감정원도 녹색건축센터를 운영하며 녹색건축물인증제도에 참여한 바가 있고 임대료 수준 등 주택 관련 정보 통계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이한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