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나 자산관리에 이어 개인 소비에 대해 조언 해주는 금융분야 인공지능(AI) 서비스가 등장했다.
고객 개인별 데이터를 심층 분석해 무분별한 소비를 지양하고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하도록 지원해 주는 서비스여서 실제로 일상 생활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신한카드(대표 위성호)는 자사 카드고객들의 스마트한 소비생활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FAN페이봇’ 서비스를 도입해 다음달부터 신한카드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예를 들어 카드 고객이 취미생활, 쇼핑, 여행, 데이트, 자기관리, 노후생활 등 각 항목에 따라 자신의 예산을 설정하면 인공지능이 예산 범위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개인비서처럼 조언을 해주는 첨단 서비스다. 만약 새내기 직장인이 ‘데이터’ 비용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인공지능이 영화관, 패밀리레스토랑, 놀이공원 등으로 세분화 된 지출 카테고리 비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매달 예산대비 지출현황, 소비 진단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이 합리적인 소비에 나설 수 있도록 유도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구글의 알고리즘을 활용해 구축했다”며 “AI를 기반으로 소비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은 국내 카드업계에서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이 서비스는 고객의 소비패턴을 분석해 ‘지름신’(과도한 소비를 일컫는 용어) 이 오는 날짜까지 고객에게 미
[채수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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