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행'(1147만명), '인천상륙작전'(699만명), '덕혜옹주'(542만명), '터널'(659만명) 등 올여름 개봉한 4편의 한국 영화가 흥행 경쟁을 펼치면서 영화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지난달 말까지 4편 합계 관객 수가 3000만명을 넘었다. 이들 관련 영화주 주가는 성수기인 7~8월에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후폭풍으로 약세를 면치 못했다. 그러나 이달 들어 반등을 시도하고 있어 상승세를 지속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쇼박스(4.5%), NEW(11.0%), CJ E&M(0.3%), CJ CGV(-0.5%), 제이콘텐트리(4.1%) 등 영화 관련 5개 상장기업 주가는 이달 들어 이날 종가 기준 평균 3.9% 상승했다. 7~8월 두 달 동안은 쇼박스 -12.6%, NEW -10.7%, CJ E&M 0.3%, CJ CGV -20.3%, 제이콘텐트리 -13.1% 등 평균 11.3% 하락한 것과 비교하면 눈에 띄는 반등이다. 영화 4편의 동시 흥행에도 불구하고 관련 종목들 약세는 7월 초 사드 배치 결정이 결정타가 됐다. 한류 문화·콘텐츠 매출에서 비중이 큰 중국 시장에서 매출이 줄거나 성장성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에서다. 이달 들어 반등 조짐을 보이는 것은 4일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양자 정상회담을 하기로 하면서 한·중 간 해빙 무드 전환 기대감 때문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사드에 직접 영향권에 있는 연예기획사(SM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등)와 영화주는 구분해서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영화주는 쇼박스, NEW, CJ E&M 등 제작·배급주와 CJ CGV, 제이콘텐트리(메가박스) 등 상영관주로 나뉘는데 이들은 국내 매출이 거의 대부분이다.
최용재 흥국증권 연구원은 "배급이
[최재원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