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림산업과 호반건설이 수주전을 펼친 신반포7차재건축은 결국 프리미엄 브랜드 '아크로'를 앞세운 대림산업에 돌아갔다.
강남 재건축 수주전에서 '브랜드' 이미지는 절대적이다. 건설업체들이 기존 브랜드와 차별화된 프리미엄 브랜드를 내세워 수주전에 뛰어드는 이유다. 대림산업도 기존 'e편한세상' 대신 강남 재건축이나 랜드마크 건물에는 '아크로'를 사용한다. 대림산업은 신반포1차 재건축 아파트 '아크로 리버파크'와 신반포5차 재건축 아파트 '아크로 리버뷰'를 성공리에 분양했다.
이에 질세라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사용하는 현대건설도 지난 8월 강남 개포주공3단지 재건축에 '디 에이치'를 선보였다. 현대건설은 '디 에이치' 브랜드를 3.3㎡당 분양가 3600만원 이상인 고급 단지에 한정적으로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GS건설도 '자이' 브랜드에 웅장하다는 의미를 더해 '그랑자이'를 사용한다.
롯데건설은 청담삼익아파트 재건축 시공사로 선정되며 강남 재건축 진입에 성공했다. 그러나 여전히 청담삼익아파트 조합원 일부는 롯데캐슬 브랜드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롯데건설은 롯데캐슬 브랜드 재정립을 위해 브랜드 컨설팅 업체와 연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의 관심사는 앞으로 강남 재건축 대장주인 '압구정 아파트'의 시공사가 누가 될지다. 구현대, 신현대가 주축인 압구정 아파트 특성상 현대건설의 '디 에이치'나 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 브랜드가 유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업계에선 압구
[김기정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