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금융투자협회는 7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금융투자업권의 효율적 정보기술(IT)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블록체인 컨소시엄 발족식을 개최했다. 발족식에 참석한 NH투자증권 박선무 상무(앞줄 왼쪽)이 데일리인텔리전스 이경준 대표 등과 발족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금융투자협회] |
블록체인은 거래정보를 중앙집중형 서버에 기록 및 보관하는 전통적 방식과 달리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정보를 공유하는 분산형 디지털 장부를 말한다.
금융투자협회와 21개 회원사는 이날 컨소시엄 발족식에서 데일리인텔리전스 등 5개 블록체인 관련 기술회사와 함께 효율적 IT 업무 환경 전환 등에 협력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컨소시엄은 참여 회원사들과 블록체인 관련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플랫폼을 구축하는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에는 유관기관 및 학계와 함께 인증분야 공동플랫폼 구축 사업도 추진한다.
향후 금융투자협회 산하 IT위원회 역시 블록체인 관련 국내외 사례연구 및 기술검증 결과를 컨소시엄과 공유하고 기술교육 등을 통해 블록체인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IT위원회는 지난 4월부터 증권선물전산협의회(CIO) 및 증권선물정보보호협의회(CISO)와 공동으로 블록체인을 연구 중이다.
금융투
[고민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