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증권사들은 마진폭에 큰 차이가 없다며 의미를 축소하지만, 매매수익에 비중이 큰 중소형 증권사들은 노심초사하는 모습입니다.
보도에 김종철 기자입니다.
얼마전 하나대투증권은 은행과 연결된 계좌에 한해 온라인 거래 수수료를 0.015%로 내렸습니다.
동양종금증권은 은행 계좌와 함께 증권사 계좌 수수료까지 낮췄고, 한국투자증권도 은행 계좌 수수료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이같은 움직임은 수수료 인하에 따른 이익감소 보다는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증권업계는 자본시장통합법을 앞두고 이익이 더 많이 나는 고객 자산관리업무를 강화하고 있고, 은행을 통한 고객 유치가 시급한 과제라는 판단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익규모가 큰 증권계좌 수수료는 내리지 않아 기존 고객들의 불만을 사기도 합니다.
인터뷰 : 최용구 부장 / 증권업협회
"은행 연계 고객을 대상으로 한 것은 기존 고객에게는 인하효과가 없고, 신규 고객에 수수료 감소 혜택을 줬다. 결국 새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수수료를 내린 것이다."
이런 가운데 대우증권을 비롯한 다른 대형 증권사들은 수수료 인하에 따른 마진폭이 크지 않다며 의미를 축소하지만, 이익 비중이 큰 한화나 키움증권 같은 중소형 증권사들은 노심초사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온라인 거래 비중이 절대적인 키움증권은 수익 확보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며, 외국인 등의 매도로 주가가 크게 떨어지는 피해를 봤습니다.
녹취 : 키움증권 관계자
"아주 낮은 수수료로 내린 상황이다. 비합리적인 가격으로 내려가고 있다. (수수료를 인하해 달라는 고객은) 있는데, 아직 많지는 않다.
증권업계는 아직까지 본격적인 수수료 인하 바람이 불고 있지는 않지만, 새로 설립되는 증권사들이 가격경쟁에 가세하면 거센 후폭풍이 불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종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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