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은 23일 금감원 본원에서 연 언론 브리핑을 통해 금소처 조직을 금융소비자보호 부문 기준 현재 6개 부서·26개 팀에서 13개 부서·40개 팀으로 대폭 확충한다고 발표했다.
금융소비자의 피해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7개 부서, 19개 팀을 편제하고 소비자보호 관련 총괄·조정, 금소법·개별 업법상 금융상품 판매 관련 사전감독, 약관 심사 및 금융상품 단계별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권익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6개 부서, 21개 팀을 편제하고 민원·분쟁 구분 처리, DLF 등 주요 민원·분쟁 현장조사 및 권역간 합동검사 기능을 신설한다.
특히 금소처 산하 금융소비자보호 부문 부원장보 자리가 1개에서 소비자피해예방, 소비자권익보호 부문 2개로 늘어난다.
소비자 권익보호 부문에는 분쟁조정1국, 분쟁조정2국, 신속민원처리센터, 민원분쟁조사실, 불법금융대응단, 보험사기대응단 등 6개 부서가 배치된다. 또 '신속민원처리센터'를 신설해 원스톱 민원처리 기능을 강화하고 소비자 만족도 제고를 도모한다. DLF 등 주요 민원·분쟁에 대한 신속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필요시 권역별 검사부서와 합동검사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외에 금융권 디지털이 강화되면서 금감원도 섭테크 지원조직을 설치하기로 했다. 정보기술(IT)을 활용한 금융감독시스템 구축을 위해 금융감독정보시스템 총괄부서인 정보화전략실을 정보화전략국으로 격상하고 '섭테크 혁신팀'을 신설해 IT기반 감독·검사 체제로 전환한다.
금융회사의 준법부담 경감을 위해 금융회사 IT감독·검사를 총괄하는 IT·핀테크전략국에 레그테크(RegTech·규제와 기술의 합성어) 지원 기능을 부여한다.
국제협력국과 금융중심지지원센터를 국제국(금융중심지지원센터)으로 통합하고 국내 금융회사의 신남방 지역 진출 지원을 위한 전담조직 '신남방진출지원반'을
윤 원장은 "근래 들어 고위험 금융상품이 문제가 되면서 금융감독 차원에서도 소비자 보호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단 요구가 있었다"며 "이런 인식에서 2012년부터 운영중인 금소처를 2배로 확대하는 등 소비자 보호를 대폭 강화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진솔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