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체 은행 송금 거래 가운데 은행 창구에서 이뤄지는 거래 비중은 올해 상반기 0.75%(전체 18억6300만건 중 1400만건)에 그쳤다. 2015년 2.12%, 2016년 1.98%, 2017년 1.86%, 2018년 1.49%, 2019년 1.08%로 줄어들다 올해 상반기 1% 밑으로 떨어졌다. 같은 기간 비대면 거래 비중은 꾸준히 늘어 올해 상반기 99.24%까지 증가했다. 비대면 거래 가운데서도 모바일뱅킹 성장이 눈에 띈다. 인터넷·텔레뱅킹·현금자동입출금기(ATM) 등 고전적 비대면 거래 방식은 줄어드는 추세다.
100만원 이하 송금 거래를 살펴보면 모바일뱅킹은 2015년 기준 9억1700만건, 2016년 11억100만건, 2017년 13억3400만건, 2018년 18억5700만건, 2019년 24억400만건으로 매년 빠르게 늘었다. 올해 상반기에는 벌써 13억6800만건에 이르렀다. 반면 인터넷을 통한 거래 건수는 2015년 6억5800만건에서 2019년 4억7200만건으로 해마다 줄고 있다. 텔레뱅킹 역시 2015년 2억3700만건에서 2019년 1억5700만건으로 급감했다. ATM 거래 건수도 2015년 4억9300만건에서 2019년 4억4100만건으로 몇 년간 줄곧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전체 연령대 가운데 60대 이상 고령층에서만 유일하게 인터넷·텔레뱅킹·ATM 이용 건수가 늘었다. 60대 이상 인터넷뱅킹 거래는 2016년 5900만건에서 2019년 6300만건으로 증가했고 텔레뱅킹도 같은 기간 5100만건에서 5300만건으로 늘었다. 특히 ATM 거래는 2016년 5600만건에서 2019년 7000만건으로 증가세가 뚜렷하다.
윤 의원은 "은행 영업점, ATM 등을 줄일 때 절차를 까다롭게 하는 등 노인을 비롯한 금융 소외계층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대부분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게 됐지만 기존 대출에서 더 낮은 금리를 주는 대출로 갈아타는 '대환대출'은 여전히 대면으로 이뤄지고 있어 대조된다.
기술은 발전하고 있지만 업계 관행이나 규제는 이를 따라가지 못해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 때문에 고객이 좀 더 쉽게 조건이 더 나은 대출로 갈아탈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금융권 대환대출은 대부분 대면으로 이뤄진다. 대환대출이란 A은행에서 대출을 받았지만 B은행 대출금리나 조건이 좋으면 기존 대출을 B은행으로 바꾸는 걸 의미한다. 현재 다른 은행 대출 상품으로 갈아타려면 고객이 직접 은행 지점이나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시중은행들이 최근 모바일 대환대출 상품을 잇달아 내놨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사실상 대면 상품이다. NH농협은행 'NH로 바꿈대출' 상품은 고객이 앱에서 여러 은행에서 받은 신용대출 내용을 확인하고 대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대출 신청을 한 뒤 영업점을 한 차례 방문해야 한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대환대출 상품도 마찬가지다.
현재 대환대출 모든 단계를 비대면화한 곳은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뿐이다. 케이뱅크는 금융권 최초로 위임 절차가 모바일에서 가능한 '전자상환위임장'을 개발했다. 고객이 따로 고객센터를 방문해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을 필요가 없다. 하지만 이마저 담보 안정성이 높은 아파트담보대출에 한해서다. 금융권에선 모바일에서 대환대출이 가능하게 해 달라고 금융당국에 꾸준히 요구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기존 대출을 갈아타려는
현재 핀테크 업체 '피노텍'이 금융위원회 지정대리인으로 선정돼 모바일 대환대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지만 이는 금융당국 허가가 필요할뿐더러 은행마다 계약을 맺어야 하는 방식이라 쉽지 않다. 모바일 대환대출 대안으로는 금융결제원을 통한 방법이 거론된다. 고객이 A은행에서 B은행으로 대출을 갈아탈 때 금융결제원이 '중개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김혜순 기자 / 이새하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