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후예’가 돌풍을 일으키면서 이 드라마에 등장하는 두 주인공 유시진과 강모연의 이름도 광고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무단으로 사용했다가는 방송심의도 통과되지 못하고 골치아픈 문제에 휘말릴 수 있다. 시청률 38.8% 드라마의 위력이다.
‘태양의 후예’의 주요 후원사로 투싼 등을 극중 간접광고(PPL)해서 큰 재미를 본 현대자동차가 최근 유시진과 강모연의 이름을 내세운 광고를 선보여 눈길을 끈다.
현대차는 최근 싼타페 광고에 ‘유시진의 버킷리스트’라는 자막을 내보내고, 버킷리스트의 내용으로도 ‘모연과 영화 한편 끝까지 보기’ ‘모연과 하얀 돌 제자리에 놓기’ 등 ‘태양의 후예’의 스토리를 활용했다.
또 투싼 광고에서는 남자 모델들이 “에이미”라고 부르던 여자 모델의 이름을 “강선생”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더빙 버전을 내보내고 있다. ‘강선생’은 ‘강모연 의사선생’의 준말로, 유시진이 강모연을 줄곧 이렇게 불렀다.
두 광고 모두 송중기나 송혜교는 등장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현대차는 배우에 대한 초상권이 아닌, 극중 이름과 내용에 대한 저작권료를 ‘태양의 후예’의 제작사에 지불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태양의 후예’의 제작사 NEW는 28일 “현대차는 두 광고 모두 3개월 사용 조건으로 극중 인물의 이름에 대한 저작권료를 지불했다”며 “배우의 얼굴이 사용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배우들의 초상권과는 관계가 없고 주인공 이름에 대한 성명권, 대사 사용권 등에 대한 저작권료를 제작사에 지불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NEW는 “유시진과 강모연이라는 이름은 누가 봐도 ‘태양의 후예’의 주인공임을 알기 때문에 이를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지
두 광고 모두 ‘태양의 후예’ 종영 후 KBS 2TV가 지난 20~22일 편성한 ‘태양의 후예 스페셜’ 방송에 맞춰 새롭게 제작됐으며, 이 광고는 ‘태양의 후예’의 PPL과는 별개로 진행됐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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