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화를 활용한 공구 잡지 `TOOL’의 화보. [사진 제공 = 크레텍] |
공구전문 월간지 'TOOL'이 파격적인 화보를 선보이며 세계적인 출판물로 인정을 받았다.
산업공구 유통기업 크레텍은 자사가 발행하는 'TOOL'이 올해 국제비즈니스대상(IBA)에서 출판부문 동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로 17회째를 맞은 IBA는 미국 스티비어워드 재단이 주최하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비즈니스 마케팅 시상식으로 전 세계 기업과 조직, 마케팅, 홍보, 사헌공헌 등 16개 부문에 걸쳐 시상을 한다. 올해도 60여개국에서 3800여개 작품이 출품돼 경쟁을 벌였다.
이번 대회에서 'TOOL'은 패션, 라이프스타일, 자기계발 등이 주를 이루는 잡지 시장에서 '산업공구'라는 특수 분야를 가지고 출품을 했다. 대중성이 부족했지만 잡지 특유의 발랄함과 전문성, 대중성까지 모두 사로 잡았다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
↑ 풍속화를 활용한 공구잡지 ’TOOL’의 화보. [사진 제공 = 크레텍] |
이를 통해 중요성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공구의 가치를 대중지 속에서 구현해 내 공구업 종사자들에게는 경영도움을 주는 한편 자부심까지 고취시키는 효과도 얻었다. 산업분야에서 대중적 접근을 시도한 잡지는 'TOOL'이 전 세계적으로 거의 유일한 것으로 심사위원들도 평가했다. 올해 시상식은 코로나 여파로 오는 12월초 미국에서 화상연결을 통해 열릴 예정이다. 서상희 TOOL 편집장은 "고객의 성장을 위해 시작했는데 공구라는 매개로 대중에게 다가서는 날이 왔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TOOL'은 국내 1위 산업공구 플랫폼 기업인 크레텍이 1995년 사보 형태로 첫 발행해 올해 25년째를 맞고 있다. 월간 발행부수는 1만부에 달한다. 잡지에 대한 수요 감소
[대구 = 우성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