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를 통해 중국과 타이완, 홍콩 등 3개국에 김치의 상표권을 출원했다고 밝혔습니다.
농식품부는 김치의 중국어 발음과 유사한 '신기(辛奇)'를 김치의 중화권 수출용 브랜드로 정했습니다.
'신기'는 중국에서 '신치'로 읽히며 '약간 맵고 신선하다'는 뜻입니다.
김치의 영문 표기는 2001년 'Kimchi'로 정해졌으나 중국에서는 주로 한국식 파오차이(泡菜·소금에 절인 채소)라는 뜻
농식품부 관계자는 김치의 중화권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중국인이 발음하기 편한 신기를 브랜드명으로 정하고 중국 등에 상표권을 출원한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김치의 중화권 수출이 증가하기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 이상범 기자 / boomsang@naver.com, boomsang@daum.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