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소비자물가의 현실반영도를 높이기 위해 과거 5년마다 손을 보던 가중치 개편을 10년간 4회로 늘리기로 했다. 식료품 가중치를 늘리고 교육과 보육시설 등 기타상품 서비스 가중치를 줄인 신지수를 적용한 결과 11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전년 동월대비 1.3%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개편전 1.2%에 비해 0.1% 포인트 높아진 셈이다.
통계청은 19일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 개편결과'를 발표하면서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부문 가중치를 135.9에서 139.0으로, 의류 및 신발을 62.3에서 66.4로,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부문을 169.7에서 173.0으로 확대했다. 반면 교육은 114.1에서 103.5로, 기타 상품 및 서비스 부문은 54.2에서 50.1로 가중치가 각각 축소했다.
이는 정부의 보육시설.유치원비 지원 정책이 본격화 되면서 대한민국 가계소비에서 차지하는 교육비용이 줄어들었기 1% 이상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반대로 식료품 등 먹을거리에 쓰는 비용은 전체 소비에서 0.3% 이상 늘어나 경기 침체 국면에서 엥겔지수가 높아졌음을 방증했다.
통계청의 이런 가중치 조정은 소비자물가지수 상승폭을 수치상으로 다소 키우게 될 전망이다. 새로운 기준에 의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내년 상반기까지는 기존보다 높게 나올 것이라는 게 통계청의 생각이다. 무상보육의 전년동월 대비 효과가 지속되는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되기 때문이다.
통계청 관계자는 "2012년 이후 정부의 보육료 지원, 무상급식 확대 등으로 가구 소비구조의 변화가 발생했다"며 "가중치를 개정해 소비자물가지수의 현실설명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통계청
[전범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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