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혼탁 유발하는 SK텔레콤을 일벌백계로 다스려야한다.”(KT)
"일개통신사업자가 단죄를 거론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SK텔레콤)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이동전화 지원금이 최대 55만원까지 지급된 사실을 포착해 실태점검에 나선 가운데 통신업계 이전투구가 심화하고 있다.
이번 점검은 지난 16일 이동통신사들이 갤럭시노트4, 아이폰6등 주요 단말기에 지원금을 법정 최고 수준인 30만원보다 20~25만원 더 살포해 일부 대리점에 내려보낸 사실을 파악한데 따른 것이다.
방통위는 이날 이동통신3사 팀장급 회의를 소집했고 17일에는 마케팅 담당 임원까지 불렀으나 지원금이 55만원까지 높아지자 19일에는 영업담당 부사장들까지 소집해 '이동통신시장 안정화 간담회'도 긴급 개최했다.
하지만 방통위의 강도 높은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동통신사는 자정 노력보다는 상대방 비난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KT는 SK텔레콤이 지난 16일 오후부터 자사 대리점과 판매점을 이용해 아이폰6와 갤럭시노트4 등에 45만원 이상 고액 리베이트를 지급해 시장 혼탁을 주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KT관계자는 "방통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SK텔레콤이) 지난 17일 리베이트를 전체 LTE단말기에 일괄적으로 47만원 이상으로 올려놔 시장 혼란을 가중했다”고 설명했다. 또 17일부터 적용되는 공시지원금을 온라인에서 16일부터 미리 적용해 판매하는 등 사전 판매를 금지한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을 위반했다는 정황이 있다고도 덧붙였다. 이 회사는 20일 공식 입장 자료를 배포하며 "SK텔레콤 때문에 19일 하루에만 4850명의 가입자를 빼앗겨 1754명이 순감했다”며 "겉으로 시장 안정을 외치는 척하면서 뒤로 불법 영업을 하는 이중적 행위에 대해 규제기관이 엄정하게 법을 집행해주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KT의 주장에 대해 SK텔레콤은 "마케팅 경쟁력이 약화돼 자사 가입자 줄어든 탓을 경쟁사에 한다”며 반발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지난 주말 4개 기종에 대한 출고가를 내렸고, 잘 나가는 모델 재고도 확보해 번호이동이 늘어난 것”이라며 "정정당당한 방법으로 마케팅했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시장 과열 수준이 도를 넘어가게 되면(현행 1일 가입자 이동 2만4000명) 규제 기관이 나서서 조정을 하게 돼 있다”며 "KT가 지적한 최근 상황은 시장 과열 수준을 거론할 수준도 아니고 일개 통신사업자가 규제기관에게 처벌을 요구한다는 것도 말이 안 된다”고 잘라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통신사 고위 관계자는 "한 업체가 (불법 리베이트를) 지르면 가입자를 뺏겨버리니 울며 겨자먹기로 따라갈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이는 단통법을 시행하든 하지않든 되풀이되는 관행이었다. 자본력이 많은 회사 위주로 이런 일이 많이 발생해왔다”고 설명했다.
때마침 20일 증권업계에서는 단통법 시행에 따른 이동통신사의 마케팅 비용 감축 효과가 거의 없다는 보고서를 내놨다. 이는 단통법 시행으로 기존 불법 지원금이 사라져 마케팅 비용이 크게 줄어들 것이란 전망과는 배치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사 3곳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을 합산하면 8315억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영업이익은 소폭 늘었으나 당초 시장이 예상한 단통법에 따른 마케팅 감소 효과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단통법 시행
아울러 이동통신사들이 멤버십을 강화하는 프로모션을 시행해 단통법으로 인한 가입자 이탈을 막으면서 일회성 마케팅 비용도 많이 발생했다는 게 업계 전언이다.
[이경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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