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40년만에 지하철2호선 자상구가의 지하화를 추진하다. [매경DB] |
도시의 단절, 토지이용 효율 저해, 슬럼화 등 지역균형 발전과 도시 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도시철도(2호선) 지상구간의 지하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 13개역 총 18.9km에 대한 '지하철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하화 조사는 지난 1975년 지하철 2호선 구상 당시 해당 구간을 고가철도 방식으로 건설하기로 결정한지 40년 만이다.
서울시내 지상·고가 철도는 9개 노선(13개 구간) 총 81.9km에 달한다. 하지만 경부선, 경원선, 경인선 등 국철구간은 중앙정부에서 개발돼야 하는 만큼 이번에는 서울시가 관리하는 도시철도 중 2호선 구간에 한해 시범적으로 지하화 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대상은 △한양대역-잠실역(8.02km) △신도림역-신림역(4.82km) △신답역-성수역(3.57km) △영등포구청역-합정역(2.5km) 등 총 18.9km로, 이들 구간은 그간 철도 구조물로 인한 도시 경관 저해와 소음·진동으로 인한 민원이 3·4·7호선에 비해 많았다.
시는 이번 타당성 조사를 통해 교통 및 환경적 편익과 경제적·도시재생적 측면에서 파급효과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지하화에 대한 당위성과 가능성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또 4월 중으로 용역(2016년 7월까지)에 착수, 연구 기본방향에 따라 △지상통과에 따른 문제점 분석 △지하화 기본구상 △기술적·경제성 분석 및 사업추진방안 △시공성 △지역주민의 접근성 △민원발생 최소화 △구간별 사업우선순위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아울러 진행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 학계, 자치구, 서울메트로, 시 내부 관
한편, 시는 지난 1975년 당시 한국과학기술연구소(현 과학기술연구원)에 지하철 2호선에 대한 기술·타당성 조사를 의뢰, 지하화 당위성과 기술력 부족, 건설비용 감축 등을 위해 일부 구간에 고가철도 방식 건설을 결정한 바 있다.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