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매출액 1조원이 넘는 대형 상장사 네 곳 중 한 곳은 영업이익으로 이자를 못갚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벌닷컴은 ‘2014회계연도 기준 매출액 1조원 이상 157개 상장사(금융회사 제외) 중 이자보상배율이 1배 미만인 상장사는 모두 37개사로 전체의 23.6% 수준이었다’고 6일 밝혔다.
‘이자보상배율’이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수치로 이 비율이 1배 미만이면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도 내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값이 작을수록 기업의 채무상환 능력이 나쁘다는 뜻이다.
매출액 1조원이 넘는 기업들의 이자비용은 지난해 10조9534억원으로 전년의 11조4121억원보다 4.0% 감소했다. 그러나 이들 기업의 영업이익은 전년 58조2188억원에서 52조7752억원으로 9.4% 줄어들어 감소폭이 더 컸다.
특히 조선사와 정유사들은 이자보상배율이 마이너스로 돌아서며 극심한 업황부진을 드러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조9233억원의 영업손실을 내 이자보상배율 -22.4배로 전년 6.3배에서 급감했다. 현대미포조선이 -97.3배로 가장 낮았고 한진중공업도 -0.8배에 불과했다.
한국가스공사(1.4배→0.9배)와 한화케미칼(1.6배→0.5배), 현대로템(3.3배→-0.3배), 삼성테크윈(3.6배→-0.4배) 등 대기업의 이자보상배율은 지난 2013년 1배 이상에서 지난해 1배 미만으로 추락했다.
다만 항공사들은 유가 하락에 따른 유류비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선 덕분에 다소 개선세를 보였다. 대한항공의 이자보상배율은 지난 2013년 0배에서 지난해 0.9배로 아시아나항공은 같은 기간 -0.5배에서 0.3배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으로 이자 못갚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