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가 본격적인 코웨이 매각 작업에 착수했다.
1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MBK는 골드만삭스를 매각 주간사로 선정해 국내외 잠재적인 투자자 수십 곳에 투자안내서(티저레터)를 발송했다.
앞서 MBK는 2013년 1월 구조조정 중이던 웅진그룹으로부터 코웨이 지분 30.9%를 주당 5만원씩 모두 1조2000억원에 사들였다.
그동안 코웨이는 국내 정수기와 비데 시장에서 실적과 시장점유율, 해외 시장 개척 등 전분야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코웨이는 현재 6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과 동남아, 미국(공기 청정기 시장) 등 해외 63개국에 진출한 상황이다.
특히 미국과 말레이시아 등 주요 해외 지사를 통한 매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42.4% 성장했고, 가입자들의 장기 렌털과 서비스 계약으로 5년 정도의 미래 현금 흐름도 양호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세전 이익(EBIDTA)은 2012년 4710억원에서 작년에 6210억원으로 늘어났고 같은 기간 마진은 23.7%에서 28.7%로 높아졌다.
현재 코웨이 주가는 최근 10만원 내외로 MBK가 인수했던 가격의 배 가까이 올랐다. 이에 따라 지분 30.9%
한편 코웨이 지분 매각에 나선 MBK는 PEF 운용사들이 대거 뛰어들어 경쟁을 벌이는 홈플러스 인수전에 참여했다. 홈플러스 매각 본입찰은 애초 17일에서 24일로 연기됐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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