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뉴스 서비스 정책과 언론매체 제휴 여부를 결정할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내달 공식 출범한다.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는 2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규정 합의안을 발표했다.
뉴스제휴평가위는 10월 중 공식 출범해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한 뒤 연말부터 평가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뉴스제휴평가위는 네이버·카카오의 뉴스서비스와 관련된 평가와 심의를 전담하는 평가위원회와 정책과 제도 문제를 전담하는 비상설 기구인 운영위로 구성된다. 특히 평가위원회는 제휴 심사와 관련된 기준과 절차를 제정하는 독립적 권한을 갖는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에는 언론 유관단체와 학계, 이용자 단체가 참여한다. 평가위는 한국방송협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언론학회,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한변호사협회, 한국기자협회, 언론인권센터, 인터넷신문위원회, 한국소비자연맹, 한국신문윤리위원회, 한국YWCA연합회 총 15개 단체가 추천하는 인사로 구성된다. 각 기관별로 2명씩, 최대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될 수 있다.
평가위원은 평가 독립성을 위해 신원을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임기는 1년으로 연임이 가능하다.
뉴스제휴평가위 준비위 관계자는 “15개 단체에는 언론단체가 6개, 전문가 단체가 5개, 언론 소비자 단체가 4개로 구성돼 있다”라며 “평가위원을 비공개로 하고 2배수로 구성케 한 것은 개별 매체가 평가위에 영향력을 발휘하거나 누가 특정 사안을 심의하는지 알 수 없도록 하는 장치”라고 말했다.
일부에서 제기되는 실효성 논란에 대해 준비위측은 “우려가 없지 않지만
[매경닷컴 고득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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