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6일 폭스바겐 경유차(디젤차)의 배출가스 조작 사태와 관련해 국내 운행 차량의 실제 도로주행 검사에 착수했다.
조사는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주관으로 서울과 인천 일대의 도로에서 이뤄졌다. 이날은 조사 대상 가운데 유로 6 골프 차종을 운행했다.
전체 조사 대상은 유럽연합(EU)의 유로 6, 유로 5 배출가스 허용기준에 따라 생산해 국내 인증을 받은 차량 7종이다.
유로 6는 폭스바겐 골프·제타·비틀과 아우디 A3 등 신차 4종과 이미 운행 중인 1개 차종이다. 유로 5는 폭스바겐 골프(신차)와 티구안(운행차) 등 2종이다.
나머지 차종은 순차적으로 11월 중순까지 모두 조사한다.
앞서 환경부는 이들 차량에 대해 1일부터 인증시험 상황을 가정한 재시험을 했다.
도로 주행(실도로 조건) 검사는 도로 주행 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측정하는 작업이다.
조사팀은 이동식 배출가스 측정장비(PEMS)를 활용해 도로를 주행하면서 인증시험 모드 외의 다양한 조건에서 차의 배출가스를 측정했다.
고온·저온, 에어컨·히터 가동, 언덕 주행, 저속·급가속 등 도로 주행시 나타나는 모든 상황을 상정해 차의 기능 작동과 배출가스 실태를 점검했다.
조사에서는 도심과 시외, 고속도로가 모두 포함된 2개 경로를 이용했다. 각 경로는 세 구간을 약 3분의1씩 나눴다.
첫 번째 경로는 경기도 고양시 행신역에서 고양IC까지의 구간이다. 거리 67㎞에 약 100분이 소요됐다.
도심(행신역-독립문-구파발), 교외(구파발-장흥-의정부), 고속도로(외곽순환도로 호원IC-고양IC) 구간이다.
두 번째 경로는 경기도 고양시 능곡역에서 인천공항고속도로를 거쳐 금산IC까지의 구간이다. 거리 117㎞를 약
도심(능곡역-경복궁-서강대교), 교외(서강대교-김포대교-행신역), 고속도로(행신역-인천공항고속도로-금산IC) 구간으로 짜였다.
김정수 교통환경연구소장은 “다양한 상황과 조건에서 배출가스를 측정해 차량의 조작 여부를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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