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 ‘빅3’가 해양플랜트 국제 표준화를 추진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는 14일 미국 휴스턴에서 미국 선급협회 ABS와 해양플랜트 표준화 추진 착수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조선 3사와 ABS 외에 코노코필립스 등 세계 오일메이저와 테크닙, 머스탱 등 해양 전문엔지니어링 회사도 참여했다.
해양플랜트 분야는 그 동안 국제 표준이 없어 발주처와 프로젝트별로 요구 자재의 사양과 설계가 모두 달랐고 설계·생산·품질 관리 절차역시 상이했다.
소요 자재의 종류를 과도하게 늘려 구매 가격을 상승시키고 자재 조달 및 관리를 어렵게 한 한편, 프로젝트마다 새로운 절차를 수립해야 해 공사를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로 인해 납기를 제 때 못 맞춘 국내 조선 3사는 대규모 적자를 냈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조선 3사는 내년 상반기까지 해양플랜트의 자재, 설계, 업무 절차에 대한 표준화를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해양플랜트 표준화는 ▲설계에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자재 사양을 단순화하는 자재 표준화 ▲발주처와 프로젝트별로 상이한 외주 제작품의 설계를 통일하는 설계 표준화 ▲프로젝트 관리 업무 및 설계, 생산, 품질, 안전 관리에 통일성을 부여하는 절차 표준화 등 3가지 분야로 나눠 추진된다.
이미 현대중공업 주도로 조선 3사는 지난 5월부터 노르웨이·독일 선급협회인 DNV GL과도 해양플랜트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ISO(국제표준화기구) 등재 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해양플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은 “해양플랜트의 원가 상승 및 공정 지연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필수적”이라며 “국내 기자재 업체들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매경닷컴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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