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구 시장에서 ‘남아 완구’ 비중이 크게 늘고 있다.
13일 롯데마트는 최근 3년간(2013~2015년) 완구 매출액을 살펴본 결과 ‘남아 완구’ 매출 구성비가 매년 늘어났으며 올해(1~11월) 들어서는 매출 구성비가 37.5%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교육 완구 및 여아 완구 등 남아 완구를 제외한 모든 카테고리의 2015년 매출 구성비가 2013년 대비 하락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해가 거듭될수록 완구 시장이 남아 완구 위주로 편중되고 있다. 남아 완구 위주 매출 구성비가 나타난 원인은 최근 로봇이나 팽이, 자동차 등 남자 아이들을 타깃으로 한 TV 애니메이션이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한 장난감을 오랫동안 가지고 놀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완구를 원하는 남자 아이들의 특성과 여아 완구, 교육 완구 등 다른 카테고리에서 주목할만한 완구가 출시되지 않고 있는 것도 남자 완구 편중 현상의 한 원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 3년간 롯데마트의 로봇 및 팽이 등을 활용한 캐릭터 장난감인 ‘액션 피겨’ 분류 매출은 연도별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으며 ‘조립/프라모델’ 및 ‘무선조종’ 등 남아를 타깃으로 한 완구들의 매출 역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남아 완구 인기 수요를 반영해
[이새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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