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이 사흘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올해 역시 해가 바뀌면 소멸되는 통신사 포인트의 규모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통신 3사는 이용 금액, 가입 기간에 연동되는 멤버십 등급에 따라 연간 3만∼12만 포인트(SK텔레콤은 VIP회원은 무제한 포인트)를 가입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나 3사 모두 포인트 유효기간을 1년으로 정해놓고 있어 사흘 후면 2015년분 포인트가 모두 사라진다.
멤버십 가입자들은 빵집, 커피전문점, 편의점, 패밀리레스토랑, 극장, 놀이공원, 온라인 쇼핑몰 등 각 통신사의 제휴처에서 많으면 결제금액의 50%까지를 차감받을 수 있다. 하지만 상당수 가입자들은 1년 한도 내로 정해진 포인트를 다 쓰지 못하고 새해를 맞는 실정이다.
통신사 가입자들이 다 쓰지 못해 소멸되는 멤버십 포인트를 금액으로 따지면 연간 수천억 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의원은 작년 국정감사에서 “2012년 기준 이동통신 3사의 가입자들이 소진한 멤버십 포인트는 제공받은 포인트의 약 40%에 불과하다”며 연간 4700억원 상당의 포인트가 마케팅 수단으로만 제공될 뿐 실제 혜택으로 이어지지 못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통신 3사 공히 각종 패밀리 레스토랑, 패스트푸드점, 극장 등과 제휴를 맺어 결제 시 멤버십 포인트를 이용한 할인 혜택을 주는 만큼 올해 남은 기간 모임이나 활동 시 통신사 제휴처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멤버십 포인트를 좀 더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일례로 KT 고객의 경우 남은 올레 멤버십으로 최대 2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