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과 그 주변을 운행하는 무인 자기부상철도가 3일 개통한다. 일반인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로써 한국은 일본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도시형 무인운전 자기부상철도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번 개통은 2006년 10월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나서 9년4개월만이며 그동안 4000억원 이상의 사업비를 투입했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자기부상열차는 전자석의 힘을 이용해 선로 위에 8㎜ 높이로 떠서 이동하는 방식이며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됐다.
바퀴 없이 전자기력을 이용해 움직이기 때문에 운행 중에 마찰에 의한 소음, 진동, 분진이 거의 없으며 승차감이 뛰어난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이다.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는 인천공항철도를 타고 내리는 교통센터 건물 내부에서 출발한다.
인천국제공항역∼장기주차장역∼합동청사역∼국제업무단지역∼워터파크역∼용유역까지 6.1㎞ 6개역을 무인 자기부상열차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15분 단위로 운행한다.
두 량짜리 자기부상열차 4대가 일단 운행을 시작하며 최대 7대까지 늘릴 수 있다.
열차 한
인천공항공사는 시범노선인만큼 자기부상철도를 무료로 운행한다.
다만 앞으로 수요 추이를 봐서 인천시,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거쳐 유료화할 수 있다는 방침이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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