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산업계를 뜨겁게 달궜던 대기업의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시장 독식 문제가 5년만에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업계 1위인 LG그룹 계열 서브원이 동반성장위원회의 가이드라인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연장 불가’ 입장을 내놓자, 중소상공인들은 업계 1위의 몽니 때문에 동반성장의 정신이 위협받는다며 대립하고 있다.
2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는 한국산업용재협회, 한국골판지포장공업협동조합,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 한국베어링판매협회 등 중소상공인 단체 주최로 ‘서브원 MRO 상생협력 거부에 대한 중소상공업계 입장’이라는 주제의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유재근 한국산업용재협회 회장(근풍파워툴 대표)은 “2014년 동반위 가이드라인 발표 후 대기업의 무차별적인 MRO 시장 확장 영업이 줄어들면서 중소상공인은 그나마 숨통이 트이는 듯 했으나 최근 서브원이 상생 자율협약을 거부하면서 동반성장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다”고 밝혔다. MRO는 기업 영업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문구류, 비품류 등 소모성자재 구매를 일괄 제공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다. 2006년 중소기업고유업종 폐지 후 대기업들이 하나둘 뛰어들었다. 하지만 중소기업이 일궈놓은 시장의 과실을 대기업들이 편취한다는 비판이 일면서 2011년 동반위는 대기업 계열 MRO업체의 영업범위를 제한하는 가이드라인을 내놓았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지정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중 내부거래 비중 30% 이상인 MRO 기업은 계열사 또는 매출액 3000억원 이상인 기업 대상으로만 영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골자다. 이 가이드라인은 3년간 지켜졌고 2014년 말 유효기간이 끝나면서 동반위는 후속조치로 대·중기 상생협력 자율협약을 제안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서브원에서 “수요기업이 원한다면 규모에 상관없이 대기업 MRO 기업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논리를 펴며 기존 가이드라인에 대한 반대입장을 폈고 MRO 사태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서브원 측은 ‘소비자 선택권’을 이유로 일률적인 영업대상 규제는 잘못됐다는 주장을 펴는 반면 중소상공인은 업계 1위가 빠진 자율협약은 ‘속 빈 강정’이라는 논리로 맞서고 있다. 실제 대기업 계열 MRO 기업들은 규제로 인해 국내 MRO 산업의 성장이 정체됐으며 오히려 외국계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할 빌미만 제공하고 있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SK 계열 행복나래, 엔투비(포스코), KT커머스(KT) 등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대기업 계열 MRO 기업들은 자유협약에 동참했다. 인터파크 계열 아이마켓코리아 역시 협약서에 서명은 하지 않았지만 협약 내용은 존중한다는 입장이다.
중소상공인과 서브원 양측 대립이 깊어지면서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동반위에 대한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1년 넘게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지만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안충영 동반위원장은 “동반위 설립목적
[정순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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