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SPA 전문점 유니클로의 일본 내 기존점포 고객 수가 작년 같은달 대비 8.6% 감소하고 매출도 0.3%줄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5일 이같은 보도를 통해 유니클로 성장세가 한 풀 꺽인 것이 아니냐는 전망을 내놨다.
유니클로의 고객 감소는 두 차례에 걸친 가격 인상의 여파로 기존의 ‘저가상품’ 이미지를 잃었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유니클로는 원재료 가격 상승과 엔저 등을 이유로 2014년 5%에 이어 2015년 10% 가격을 올렸다.
당시 임금 인상이 확산되면서 소비자가 어느 정도 가격 인상폭을 받아들일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됐지만 소비자의 반응은 냉담했다. 지난해 4월 이후 일년 간 일본 내 매장 손님 수가 전년 실적을 웃돈 것은 세 번에 지나지 않는다.
유니클로의 소비자 이탈로 웃은 것은 경쟁업체였다. 저가품에 강한 캐주얼업체 시마무라는 3월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1.8% 증가하는 등 호조세를 보였다.
제품의 평균 단가가 900엔 이하인 저렴한 가격에 고객이 몰리면서 연간이익도 증가했다.
이에 대해 시마무라 측은 “지금 소비자는 싼 제품을 원하고 있다”며 실적 상향 이유를 평가했다.
결국 유니클로의 야나이 회장은 지난 1월말 가격인하 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대해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기업들이 임금 인상을 억제하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품질과 가격의 균형’을 엄격하게 따지며 이는 외식이나 휴대전화에도 저가 상품 확산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윤진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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