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채권단은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돌입에 앞서 대주주 사재출연 등 한진그룹 차원의 강도높은 구조조정안을 추가로 받아내기로 했다.
또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신청으로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모두 산업은행 관리 체제로 편입됨에 따라 두 회사 중 최소 한군데를 글로벌 해운동맹에 포함시키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독자 생존 카드는 물론 양대 국적선사를 합병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도 모색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등 정부 관계부처는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구조조정 현안 관련 경제·금융 관계 부처회의를 열어 이같은 해운·조선업 구조조정 방향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지금까지 해운동맹 협상을 현대와 한진이 별개로 대처해왔지만 이제는 사실상 한몸이라고 보고 공동대응하는 쪽으로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며 “(해운동맹 가입을 위한) 대외협상을 할때 공동으로 대응해가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미 지난해 말 한 차례 두 회사에 합병 가능성을 타진했다. 해운업 불황이 길어지는 만큼 합병으로 국내 해운업 경쟁력을 높이고 살길을 도모하자는 취지다. 이에 회사 측은 해운 노선이 겹치고 운임원가도 제각각이라 합병 시너지가 없다고 거부했다. 해양수산부도 업계 입장과 같았지만 이젠 상황이 달라졌다. 두 회사가 각기 다른 글로벌 해운동맹에 편입되는 것은 고사하고, 한 곳이라도 글로벌 해운동맹에 잔류하는 것이 쉽지 않게 됐기 때문이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5일 자율협약 신청과 함께 경영권 포기 각서를 제출하게 되면 해운 2개사에 대한 통제권을 채권단과 정부가 확보하는 만큼 어떤 구조조정 방법도 걸림돌이 없게 된다. 특히 해운회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해운동맹에서 불리해진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두 회사를 합병해 구조조정을 하는 방안이 다시 주목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두 회사의 합병이 시너지가 없다는 의견도 강해 향후 사태 추이가 주목된다.
다만 이 정부 관계자는 “용선료 협상과 관련해서는 현재로선 채권단이나 정부가 직접 개입할 방법이나 수단이 없다”며 “용선료 협상에 대해선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각자 계속 추진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관계부처는 용선료 인하 협상 진전과 사채권
[서동철 기자 / 정석우 기자 / 이승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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