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6년 첫 보고서 발행 이후 열 번째 보고서로 국제표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의 ‘G4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됐다. 전문검증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가 보고서 검증을 진행했다.
LG전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기업 시민으로서 추구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 활동 성과와 계획을 소개했다. 사회적 책임 활동과 기술, 제품 역량 등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게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발간 목적이다.
조성진, 조준호, 정도현 LG전자 각자 대표이사는 서두에서 “지난 10년간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와 인간존중의 경영을 근간으로 한 경영 철학과 성과를 담기 위해 힘써왔다”며 “세상의 흐름을 먼저 읽고 앞서 준비하는 LG전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지난 10년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며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해 왔다. 우선 임직원의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권장해왔다. 2005년 2만7888명이던 사회공헌활동 참가 임직원수는 2015년 9만3659명(중복 포함)으로 약 3배 가량 증가했다.
환경문제에도 앞장섰다. 에너지 고효율 설비투자 확대, 신재생 에너지 도입 확대 등 ‘기후변화 대응 4대 전략’을 수립해 추진한 결과, 2015년에는 기준연도인 2008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약 24% 수준인 35만3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또 자원순환활동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폐전자제품 수거량은 10년전보다 약 7배 가량 증가한 21만2496톤으로 늘었다. LG
LG전자는 지난해 9월 세계적 권위의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의 가전 및 여가용품(Consumer Durables & Apparel) 분야에서 DJSI 월드 지수에 4년 연속 편입됐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