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이 6일 1000억원 규모의 한진해운 지원책을 내놓은 데 금융위원회가 긍정적 평가를 내리면서 한진해운에 대한 추가지원으로 이어져 물류대란을 해소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한진 측이 지원책을 내놓은 것은 늦었지만 다행”이라며 “정부도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한진 측이 지원책을 내놓은 만큼 채권단도 소요자금 조달을 위해 협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혈된 자금은 한진해운 선박에 실려 있는 화물을 정상 운송하는 데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진해운에 따르면 전날 오후 기준 이 회사 선박 73척이 24개국 44개 항만에서 정상적 운항을 못하고 있다. 대금을 받지 못한 항만 하역업체들이 작업을 거부하거나 채권자들이 선박을 압류하려고 대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진해운의 모든 선박을 정상 운항하는 데 1000억원이 충분치 않다는 지적도 있다. 당초 업계에서는 한진해운 선박의 운항을 정상화하는 데 1000억~2000억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 선박의 작업을 거부하는 항구마다 요구하는 대금 지급 수준은 다 달라 정확히 얼마가 필요한 지 산출하기 힘들다”며 “또 항구 간 대금지급에 차별이 있었다는 게 알려지면 새로운 갈등이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이 거래처에 주지 못하고 있는 상거래채무는 모두 6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한진그룹이 밝힌 지원책이 계획대로 이뤄질지도 미지수다.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가 개시돼 법원 관리를 받는 한진해운의 자산을 담보로 잡고 계열사들이 600억원을 지원하면 다른 채권자들과 형평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400억원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사재를 출연해 마련한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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