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13일 구조조정 과정에서 한진해운 자구노력이 미흡했다며 이런 식의 기업 운영방식을 묵인하지 않겠다고 강조한 발언이 전해지자 한진그룹은 ‘패닉상태’에 빠졌다.
그룹에서는 어떤 배경에서 이런 발언이 나왔는지 그리고 정부의 향후 조치에 대해 촉각을 곤두 세우고 대책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한진그룹 경영진들은 이날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 내용과 배경등을 정리해 조회장에게 보고하고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발언 주체가 대통령이라는데 바싹 긴장하는 모습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한진해운에 대한 정부의 부정적 인식이 대한항공 등 한진그룹 전체로 확산될지 여부가 염려된다”며 “한진해운 지원으로 이미 재무위기 상태에 빠진 대한항공에 어떤 식으로든 부담이 가중되는 것 아니냐”고 우려감을 표명했다.
그룹 관계자들은 이번 대통령의 발언은 한진해운 구조조정 과정에서 한진 경영진이 정부 당국자들에게 미움을 산 것 같다면서 앞으로 사정당국의 압박이 거세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당장 한진그룹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 일감 몰아주기 조사 등 조 회장 일가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공정위는 기내면세품 자회사 등에 일감을 몰아줘 부당 이득을 챙긴 혐의로 조 회장 자녀인 조원태 대한항공 부사장과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 검찰 고발을 검토 중이다.
한진해운의 선적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데 따른 추가 자금 지원을 압박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 관계자는 “종전 그룹 차원에서 짜냈던 1000억원 자체 조달안 이외 추가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연이은 정부 압박에 대한 불만도 제기된다. 이날 박 대통령 국무회의 발언이 나오기 직전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400억원 사재를 한진해운에 입금했다.
한진 고위 관계자는 “이미 법정관리에 들어간 회사에 대한 대주주 지원은 전례가 없는 일이지만 조 회장이 물류대란에 책임감을 느껴 사재를 털어 지원에 나섰다”며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 체제에서 망가졌던 회사를 2014년 조 회장이 인수해 1조 7000억원 계열사 자금을 동원해 살리려고 노력했는데 억울한 측면은 있다”고 토로했다.
정부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는 것을 감지한 한진해운은 “기업회생절차 개시 결정으로 인해 많은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피해를 드린 데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는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원활한 화물 하역 작업을 위해 미국, 일본, 영국 등 주요 기항지에 압류금지신청(스테이오더)을 진행했다”며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등 주요 국가에 스테
또 화주 문의 응대를 위해 연휴 중에도 국내외 헬프 데스크를 가동하겠다는 계획과 공해 대기중인 선원을 위해 용품을 공급 중이라는 상황을 전했다. 하지만 이미 밝힌 1000억원 물류대란 해소 비용 이외 추가 자금 계획을 밝히지는 않았다.
[김정환 기자 / 윤진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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