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동북아 환적중심항으로 불리던 부산항의 위상이 위협받자 부산항망공사가 211억원에 달하는 인센티브를 내놓고 선사들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항만공사는 211억원 규모의 인센티브 확대안을 항만위원회에 제출했으며, 23일 승인을 받으면 이달 1일부터 소급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인센티브 확대안은 부산항의 환적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한진해운 선박의 비정상 운항으로 인한 화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항만공사는 한진해운의 동맹선사들에게 올해 말까지 약 28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진해운과 함께 CKYHE 해운동맹을 구성했던 중국 코스코, 대만 양밍 등 외국선사들이 부산항에 계속 기항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선박 입출항료와 접안료, 정박료 등 항만시설 사용료를 전액 면제해 준다. 동맹선사들이 한진해운 사태로 부산항에 발이 묶인 컨테이너를 수송하기 위해 추가로 투입하는 선박의 화물처리 비용도 일부 지원한다.
한진해운과 연계해 아시아 역내 화물을 수송하는 연근해 선사들의 영업망 붕괴를 막아 환적화물을 유지하기 위해 모두 30억원에 이르는 인센티브가 신설·확대된다. 부산항 전체 환적물량 1000만개 가운데 아시아 역내 환적물량 비중은 62%이며 대부분 연근해 선사들이 수송하고 있다.
항만공사는 화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이달 1일 이후 투입되는 현대상선 등 다른 선사들의 대체선박에 대해서도 연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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