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촉발된 ‘계란 대란’ 대책의 하나로 발표한 ‘항공기를 통한 계란 수입 추진’에 대해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9일 “미국, 캐나다, 스페인, 호주, 뉴질랜드 등 5개 AI 청정국에서 신선란을 직접 수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항공기로 생계란을 수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 물량을 확보하고 가격을 안정시키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비싼 항공운임, 계란 가격과 소비량, 공급 안정성 등의 측면에서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목소리가 높다.
대한양계협회는 “우리나라 하루 평균 계란 소비량이 4000만 개 정도인데, 비행기로 한 번에 들여올 수 있는 양은 아무리 많아도 250만 개 정도일 것”이라며 “비용이 비싸 항공기를 수시로 띄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과연 누가 비싼 돈 들여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방법으로 계란을 수입하려고 할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유통업계도 “정부가 방역에 실패해 산란계의 20%를 살처분하게 만들고선, 구체성도 실현 가능성도 없는 방안을 대책으로 내놓는다”고 비난했다.
항공운임과 물량 문제와 더불어 높은 수입 계란의 가격도 문제로 제기됐다.
대한양계협회는 “계란 수입이 가능한 국가의 계란 평균값은 미국 434원, 호주 402원, 스페인 399원, 뉴질랜드 482원, 캐나다 345원”이라며 “가장 저렴한 캐나다를 기준으로 해도 30알(한 판)에 1만원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계란 소매가는 6781원으로 우리보다 최소 30% 이상 비싸다. 여기에 항공운송료가 붙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계란 한 알당 무게는 약 60~70g으로, 한 판에 2㎏ 정도이며, 대량 항공 운송 요율인 ㎏당 3달러를 적용해도 계란 한 판의 운송료는 6달러(약 7200원)”이라며 “정부가 27%인 할당관세를 면제해 1만7000원에 수입을 해온다고 가정해도 국내 계란 가격의 2.5배이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실효성 논란에 농식품부는 충분히 실행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농식품부는 “계란
또 “계란 수입을 문의하는 민간 업체들의 문의 전화가 많이 오고 있다”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박소현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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