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몰의 모바일 매출 비중이 PC 매출을 처음으로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이마트에 따르면 이마트몰이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모바일 매출 비중이 55.5%로 PC 매출(44.5%)을 첫 추월했다.
실제로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모바일 매출 비중은 2012년 1.5%, 2013년 8.5%, 2014년 24.6%, 2015년 44.0% 등 가파른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12월(1~15일)에는 모바일 매출 비중이 60.1%로 처음 60%대에 진입했다.
모바일 매출 증가와 함께 이마트몰 매출 신장률도 2014년 3.4%, 2015년 27.3%, 2016년(1~11월) 25.8%로 증가하고 있다고 이마트몰 측은 설명했다.
특히 신선식품에서 모바일 쇼핑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모바일에서 신선식품 매출은 2015년 132% 증가한 데 이어 올해도 42%가량 증가했다. 반대로 PC 매출은 2015년과 올해 각각 9%, 12% 감소했다. 이마트몰 신선식품 매출 중 모바일 비중은 2014년 28.0%, 2015년 49.9%, 올해 61.4%로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모바일에서 가장 많이 쇼핑하는 소비자는 30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몰에 따르면 모바일에서 여성 매출 비중은 2014년 84.4%, 2015년 84.7%, 올해 86.6%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연령별로는 모바일 쇼핑객 중 절반 이상이 30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30대가 51.7%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했으며 40대가 30.4%로 뒤를 이었다. 20대는 9.9%, 50대는 6.5%, 60대는 1.1%였다.
반면 PC에서는 40대와 50대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40대가 35.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30대는 34.6%였다. 50대가 13.4%, 20대가 11.8%, 60대가 3.1%로 뒤를 이었다.
또한 모바일에서 가장 매출 비중이 큰 시간대는 일과가 마무리되고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인 오후 8시에서 12시 사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간에 모바일 전체 매출의 25.4%가 발생했다. PC 매출이 오후 12시에서 4시 사이
이마트몰 관계자는 “최근 ‘모바일 쇼파족’, ‘모바일 침대족’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30대 여성 직장인들이 저녁 8시 이후 쇼파나 침대 등에서 모바일 쇼핑을 즐기는 경우가 크게 증가했다”며 “이에 따라 PC 대신 모바일 쇼핑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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