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업체들도 SK텔레콤과 같은 상황에 처하면서 수익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출혈 경쟁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김명래 기자입니다.
이동통신 3사의 실적을 살펴보면, 겉 보기에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온 것으로 보여집니다.
SK텔레콤의 경우 포화 상태에 이른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전년보다 매출이 6%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연간 영업이익과 4분기 영업이익은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3세대 서비스에 전력 투구했던 KTF도 창사 이래 처음으로 매출 7조원을 돌파했습니다.
반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4.1%나 감소했습니다.
사정은 LG텔레콤도 마찬가지입니다.
LG텔레콤은 두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보였지만 영업이익이 22.2% 감소해 수익성이 나빠졌습니다.
결국 이통 3사는 올해 사업계획을 마케팅 비용을 낮추는 방향으로 잡고 있지만 그리 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차기 정부가 요금 인가제 폐지, 결합 상품 확대 등 요금 경쟁을 유도하는 정책을 내놓을 경우, 또 다시 마케팅 경쟁이 촉발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같은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지난해와 같은 출혈 경쟁이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mbn뉴스 김명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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