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규제를 강화하고 있고, 특히 유통업체 스스로도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차민아 기자입니다.
최근 롯데마트는 팔다 남은 자체 브랜드 상품을 납품업체에 떠넘기다가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
공공연하게 이뤄졌던 판매장려금 강요나 판촉비 전가도 처음으로 철퇴를 맞았습니다.
이런 사례는 일부 납품업체만의 일이 아닙니다.
실제로 대형 유통업체에 납품하는 109개 업체 가운데 76%는 불공정 거래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입점업체의 설움은 더합니다.
지난 2006년 말 이 할인점에 들어온 한 업체는 1년도 안돼 일방적으로 계약해지를 통보받았습니다.
계약서는 받아보지도 못했고 인테리어 비용은 허공으로 날릴 판입니다.
인터뷰 : 대형 할인점 입점업체 관계자 -"(할인점이) 시키는대로 다 따랐어요, 그런데 갑자기 나가라고 하니깐 황당한 거죠. 저같은 경우는 공정위에 제소하려고 마음 먹으면서 아예 사업을 접으려고 합니다."
아우성이 계속되자 정부는 이들 납품업체와 입점업체 보호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4월부터 대형 유통업체가 납품업체에게 판매장려금을 요구하거나 판촉비를 전가하는 행위가 금지되고 점포 임차인에게 인테리어 비용을 떠넘길 수 없게 됩니다.
대형 할인점도 납품업체와의 '윈-윈'을 선언하는 등 새로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품을 개발하는 단계부터 제조업체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 이경상 / 이마트 대표
-"이마트와 협력회사가 동등하게 상품 개발이나 유통 판매에서 긴밀하게 협조해서 양사간에 가장 좋은 성과를 거두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이같은 방식은 제조업체들을 압박하는 또 다른 형태의 PB 상품이 아니냐는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게다가 다른 납품업체를 차별하는 결과로 이어질 개연성도 충분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납품업체와의 '윈-윈'을 선언하고 나선 할인점이 이같은 난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지 납품업체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mbn뉴스 차민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