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에 이어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에 세간의 관심이 쏠립니다.
일단 HDC현대산업개발이 4월 인수를 목표로 인수 작업을 진행 중이라는 입장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운영자금 약 3천207억 원을 조달하기 위해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 유상증자를 단행하기로 했습니다. 신주 발행가는 1만4천600원입니다. 유상증자는 5∼6일 구주주 청약이, 10∼11일 일반공모 청약이 이뤄집니다.
또 HDC현대산업개발은 내달 회사채 공모를 포함, 1조194억 원 규모의 금융권 차입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 조달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앞서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1월 30일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기업결합 신고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합병 대상 2개사 가운데 한쪽의 자산 총액이나 매출이 3천억 원 이상이고, 나머지 한쪽의 자산이나 매출이 300억 원 이상이면 반드시 공정위의 기업결합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심사 기간은 신고일로부터 30일이고, 필요한 경우 90일 범위에서 추가 연장이 가능하지만 이는 자료 보정에 드는 기간이 제외된 순수한 심사 기간이기 떄문에 자료 보정 기간을 포함하면 실제 심사 기간은 120일을 초과할 수도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미국, 중국, 러시아, 터키, 카자흐스탄 등 외국에도 기업결합심사를 신청해 현재 심사가 진행 중입니다.
다만 인수 결정 당시보다 아시아나항공은 물론 통매각한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등의 재무 상황이 더 악화한 상태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별도 재무제표 기준 작년 영업손실이 3천683억 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 폭이 확대됐습니다. 작년 매출액은 5조9천538억 원으로 전년 대비 4.0% 감소해 올해 예상 적자가 7천억 원이라는 추정도 나옵니다.
에어부산도 작년 영업손실 50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연초부터 불거진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계가 직격탄을 맞으면서 HDC현대산업개발을 두고 '승자의 저주'에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지난달 18일 비상경영을 선포한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지난 2일 모든 직원에게 이달 중 무급 휴직 10일을 실시하도록 하고 아예 3월 급여에서 전 직원의 급여 33%를 일괄 차감하는 자구책 강화안을 내놨습니다. 이달부터 사장이 급여 100%를 반납하고 임원은 50%, 조직장은 30%를 각각 반납하기로 하는 등 급여 반납 비율도 높였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이런 상황 때문에 HDC현대산업개발이 산업은행에 1조 원 가량의 추가 자금 지원을 요청했는데 산은에서 머뭇거리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 때문에 HDC현대산업개발과 산은에서 '밀고 당기기'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다른 관계자는 "당장 마이너스가 엄청 발생하니까 인수 결정 당시만큼의 금액을 주고 사기에는 부담이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아시아나항공은 수요 회복만 되면 수익을 낼 수 있고 아직 경쟁력이 있다"며 "이미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보다 상당 부분 인수 작업이 진척됐기 때문에 이를 없었던 일로 할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일단 예정된 4월 말에 아시아나항공의 인수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에 이어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까지 마무리되면 항공업계 재편도 한층 가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유상증자를 통해 2조 원이 넘는 '실탄'을 확보하면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구조 개선 등에 쏟아부어 아시아나항공의 부채 비율을 300% 수준으로 낮출 계획입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