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집콕족 등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자 프리미엄 식재료 수요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SSG닷컴은 지난 1월 새롭게 신설한 '백화점 식품관' 매출이 한 달 사이 100% 신장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백화점 식품관'은 신세계백화점을 비롯한 '국내 5대 백화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프리미엄 상품을 선별해 쓱배송과 새벽배송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이날 SSG닷컴이 '백화점 식품관' 매출 구성비를 분석한 결과 신선상품이 75%, 가공상품이 25%로 신선상품 판매가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정육이 25%, 과일이 22%로 전체 매출의 약 절반을 차지했다.
SSG닷컴 측은 "정육과 과일 구매가 높은 이유는 품질과 신선도 차이를 가장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이라며 "특히 정육의 경우, 1등급 이상의 우수 등급 여부와 숙성방법 등에 따라 육질과 품질이 달라지며 과일 역시 산지와 상품 선별 방법에 따라 당도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고 말했다.
백화점 식품관에서 현재 매출이 가장 높은 상품은 '프리미엄 고당도 바나나'다. '일반 바나나'에 비해 약 1.7배 가량 비싸지만 '프리미엄 바나나' 판매량이 '일반 바나나' 판매량의 절반에 육박할 만큼 고객에게 인기가 좋다.
또한, 전체 밀감의 5% 내외로 생산되는 12.5 브릭스(Brix) 이상의 '고당도 불로초 밀감', 당도와 풍미가 우수한 '고당도 딸기' 등 가볍게 먹기 좋은 과일 판매가 높다고 SSG닷컴 측은 설명했다.
정육 상품은 60개월 미만 암소를 선별한 '암소한우 안심구이용'과 건강하게 키운 '무항생제한우 채끝스테이크용', '무항생제한우 안심스테이크용'이 판매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구이용 상품을 찾을 때 프리미엄 수요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SG닷컴은 백화점 식품관 매출이 늘어난 배경에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외식보다는 집에서 식사하는 비중이 커진 데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먹거리를 찾으려는 움직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SSG닷컴은 신선상품 500개, 가공상품 400개 등 900여개 수준인 백화점 식품관 상품을 이달 말까지 1000여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최택원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매년 패션·뷰티 명품 온라인 매출이 늘고 있는 소비 형태가 식품에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맛과 품질이 확실히 보장된 프리미엄 식재료에 '기대 비용'을 추가로 지불해 자기 만족을 극대화하려는 의도가 함께 숨겨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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