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카카오] |
이달 5일 개막하는 2020 시즌 한국 프로야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무관중으로 시작한다. 이에 프로야구 중계권을 보유한 카카오는 프로야구 팬들이 경기장에 가지 못해도 한 공간에 모여 '랜선(온라인) 응원'을 즐길 수 있도록 슬기로운 야구생활 캠페인을 마련했다.
캠페인에 참여하려면 카카오톡에서 '프로야구봇' 채널을 검색해 친구로 추가한 후 채팅방에서 자신이 응원하는 팀과 닉네임을 정하고 알림설정 메뉴에서 '생중계 시작'을 온(ON)으로 설정하면 된다. 해당 팀의 경기가 시작할 때마다 응원방에 참여할 수 있는 '함께 보기' 카카오톡 메시지를 자동으로 받을 수 있다.
해당 랜선 응원방은 경기를 생중계하는 카카오TV 화면이 상단에 고정노출 되고, 하단에서는 오픈채팅을 통해 텍스트와 이모티콘 등으로 같은 경기를 보고 있는 이용자와 응원할 수 있다. 응원방은 경기 시작부터 종료 때까지만 운영되며, 지난달 21일 두산과 LG의 연습 경기에서는 약 2000명이 34만건의 메시지를 주고 받았다.
카카오는 프로야구팀 한화이글스와 제휴한 온오프라인 응원 이벤트를 이달 5일과 12일 2회에 걸쳐 연다. 카카오TV를 통해 한화이글스가 공격할 때 응원단장과 치어리더가 야구장에서 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응원가를 부르는 화면을 함께 할 수 있고, 수비할 땐 응원가 배우기, 경품추첨, 팬과의 전화 인터뷰 등 소통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또한, 팬들이 각자 집에서 응원하고 있는 영상을 카카오톡의 '한화이글스 톡채널'에 올리면 해당 영상을 경기가 진행 중인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의 전광판에서 이닝교체 시마다 튼다. 한화이글스 채널에 연계된 '톡스토어'에서는 유니폼, 모자, 기념구 등 구단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LG트윈스와는 이달 5일에 카카오TV를 통해 공격 시 응원단상 응원, 수비 시 응원단 인사 및 구장 내 변경 시설 소개, 30주년 기념 엠블럼 및 캐치프레이즈 소개 등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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