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그룹 내 물류역량을 통합해 효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할 목적으로 물류통합 운영법인 '포스코GSP(가칭·Global Smart Platform)'를 올해 안에 출범시킬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물류 통합법인은 포스코 및 그룹사 운송물량의 통합계약과 운영관리를 담당하고, 물류파트너사들의 스마트·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지원해 물류 효율과 시너지를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포스코그룹 내 물류 기능은 계열사별로 분산돼 있어 물류통합 운영 법인 출범에 나서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SNNC, 포스코강판 등 계열사들 뿐 아니라 포스코 내에서도 철강원료 구매와 국내외 제품 판매에 필요한 물류기능을 각각 수행하고 있다. 분산된 물류 기능을 통합하면 중복과 낭비를 제거해 효율성을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그룹은 작년 계열사를 포함해 약 1억6000만t의 재화를 이동시키면서 약 3조원의 물류비를 썼다. 그러나 물류업무가 회사별·기능별로 분산돼 판매·조달의 지원 기능으로만 운영되는 등 효율성과 전문성 제고가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철강업 특성상 물동량이 많아 유럽, 일본, 중국의 글로벌 철강사들은 물류 효율성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해 이미 물류 전문계열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포스코는 전했다.
새로 출범할 물류통합법인은 원료 및 제품의 수송계획 수립, 운송 계약 등의 물류서비스를 통합 운영해 효율성을 높이고, 인공지능과 로봇기술 기반의 물류 플랫폼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또 현재 중소협력사에 이전하고 있는 포스코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물류파트너사에게도 접목해 스마트화를 함께 추진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AI배선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선박이 항구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최소화해 손실과 비용을 줄이면 그 성과를 물류파트너사와 공유하는 등 상생과 협력에 기반해 생태계를 강건화할 수 있다고 포스코는 강조했다.
최근 강화되고 있는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한 친환경 물류인프라 구축도 포스코의 파트너사들과 함께 진행된다. 국내 해운·조선사와 협업해 선박 탈황설비 장착 및 LNG추진선 도입 지원, 디젤 엔진 등으로 작동하는 항만 설비의 전기동력으로의 전환 지원, 친환경 운송차량 운영 지원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공정한 경쟁을 촉진하고 동반성장을 위해 화물차주 대상으로 운송 직거래 계약도 도입된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화물차주가 직접 입찰에 참여하고, 화물운송, 운송료 정산까지 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미 포스코는 물류통합법인 설립에 앞서 포항·광양 제철소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육상 운송에 직접 참여할 의향이 있는 개인 화물차주 모집을 시작했다. 시범 사업으로 시행되는 이번 화물차주 직거래 계약·운송은 다음달부터 시작되는 시범 운영을 거쳐 개선사항 등을 반영해 물류법인 설립 과정에 반영된다.
포스코는 관련업계 일각에서 제기되는 사업영역 침범 우려에 대해 "해운업은 물론 운송업에 진출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실제 대량화주인 포스코의 해상운송사업 진출은 해운법에 따라 금지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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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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