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유행으로 꽉 막혔던 전세계 하늘이 조금씩 열리는 분위기다.
다만 일각에서는 유럽과 미국에서 여전히 코로나19 확산세가 진행중이라 이르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2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제선 운항률이 10%대에 불과한 대한항공은 다음 달부터 13개 노선의 운항을 추가 재개해 총 110개 국제선 노선 중 25개 노선(주간 운항 횟수 115회)을 운항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도 17개 노선(주 61회)을 운항한다.
저비용항공사(LCC)도 잇따라 국제선 운항을 일부 재개하는 모습이다.
제주항공은 현재 운항 중인 국제선 3개 노선에 더해 다음 달부터 인천∼마닐라 노선의 운항을 재개하기로 했다.
진에어도 인천∼방콕 등 5개 국제선 운항을 재개할 예정이다. 에어부산은 7월부터 부산∼홍콩, 부산∼마카오 노선에 비행기를 띄운다.
베트남 정부는 오는 7월부터 한국을 비롯한 80개국 국민에게 전자비자 발급을 허용하기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 "베트남의 전자비자 허용으로 해외 입국이 점점 풀릴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베트남이 열면 태국과 캄보디아 등 인근 주요 관광국도 문을 열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최근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대거 늘어난 데다 정부가 최근 우리 국민의 전 국가·지역 해외여행에 대해 발령한 특별여행주의보를 다음 달 19일까지로 연장하는 등 아직 여객 심리 회복을 논하기에는 이른 단계여서 항공업계의 위기는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 중국의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막을 내리면 6월에 비즈니스 여행부터 외국인의 입국 제한을 완화할지도 관건이다.
당초 다음 달 중국 노선을 포함한 국제선 운항 재개 계획을 짰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일단 다음 달 계획에서 중국 노선을 제외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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