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물류센터에서 시작된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면서 배송시스템에도 비상이 걸렸다.
무엇보다 '빠른배송'으로 다른나라와 달리 우리나라는 사재기가 없었다.
하지만 이번 사태로 '빠른배송' 시스템과 열악한 작업 환경을 개선해야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물류센터 문제가 발생한 쿠팡과 마켓컬리는 로켓배송, 샛별배송 등으로 불리는 빠른 배송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성장하고 있다.
실제 쿠팡은 '오늘 밤 12시까지 주문해도 내일 배송'을 내건 '로켓 배송'과 자정 전에 주문하면 다음날 오전 7시까지 신선식품을 배송하는 '로켓프레시'를 내세웠고 마켓걸리는 밤 11시 주문하면 아침 7시 전에 배송하는 '샛별배송'으로 인지도를 높였다.
이런 빠른 배송 시스템은 코로나19가 본격 확산하는 3~4월이 진가를 발휘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백화점, 쇼핑몰 등을 방문하기 꺼리는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다양한 물건을 구매했기 때문이다.
쿠팡에서는 코로나19 감염이 확산하기 시작한 1월 28일 로켓배송 출고량이 역대 최고치인 330만건을 넘어서는 등 코로나19 사태 이후 물량이 폭주했다. 이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물류센터나 배송현장에 과부하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폭주하는 물건을 재시간 안에 배송해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무리한 업무에 관리감독도 소홀할 수 밖에 없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물류센터에서 근무한 적이 있는 A시는 "코로나19로 주문 물량이 급증했던 시기라 관리자들이 '빨리빨리'를 입에 달고 살았다"라고 전했다.
A씨는 "포장할 물량도 많고, 숨도 쉬기 힘들어 마스크를 내리고 일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관리자 지적을 받은 적은 없다"면서 "물량에 따라 그때그때
쿠팡은 하루 배송 건을 제한하는 다른 업체와는 달리 단기 인력을 수시로 고용해 주문량을 맞추는 쪽을 택했고 이는 결국 부실한 인력 관리로 이어졌다는 지적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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