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국내 노트북 시장이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온라인 개학과 재택 근무가 확산하면서 대형 노트북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22일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1분기 국내 노트북 시장 규모는 86만554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86만5996대 보다 0.1% 감소했다.
같은 시기 글로벌 노트북 시장 규모가 3664만6534대에서 3324만2342대로 6.3% 줄고, 미국은 891만6575대에서 810만3914대로 9.1% 감소한 데 비해 선방한 것이다.
1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10%대 줄어든 것과 비교해도 나쁘지 않은 성적이다.
특히 대형 제품의 판매가 두드러졌다.
1분기 크기별 노트북 판매량을 보면 14형 이하 모델이 20만366대로 전년 동기보다 27% 감소했지만 15형 이상 모델은 66만5176대로 12% 증가했다.
이에 따라 14형 이하 모델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분기 31.5%에서 올해 1분기 23.1%로 낮아졌고, 같은 기간 15형 이상 모델의 점유율은 68.5%에서 76.9%로 높아졌다.
업체별로 보면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30만8000여대로 거의 동률을 기록했다 이어 레노버와 HP, 아수스, 애플 등
특히 LG전자의 12형 LG그램 일부 모델은 구매까지 3주 이상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업계 전문가는 온라인 강의와 재택근무 확산으로 2분기 노트북 시장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상규 기자 boyondal@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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