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공사들이 국내선을 속속 증편하면서 탑승객 수가 19주 만에 100만 명을 돌파했다. 국내 여행수요가 회복되고 항공사들이 이에 맞춰 국내선을 다양화하면서 가파른 회복세를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22일 국토교통부 항공통계에 따르면 6월 3주(6월15일~21일) 국내선 탑승객은 103만565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1월 5주(1월27일~2월2일)이후 19주만에 100만명대를 회복한 수치다. '코로나19' 이전인 지난해 마지막 주(126만6481명)의 81.4%에 달하는 수치로 12월이 전통적인 성수기임을 감안하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국내선 반등에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는 특히 특히 저비용항공사(LCC)들이 국내선을 활발하게 증편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 3월 국내주요 항공사(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에어부산·에어서울)의 국내선 노선 수는 27개로 코로나19 이전 50개에서 46% 감소했지만, 6월 현재 45개 노선으로 90% 수준을 회복했다. 특히 기존에 비해 노선이 다양해졌다. 티웨이항공은 청주~제주 노선, 진에어 김포~광주·여수 노선 등 신규 취항이 잇따르고 있다. 여수노선의 경우 최근 제주항공과 진에어, 소형항공사(50인승 이하)인 하이에어가 잇따라 신규 취항하면서 지난해보다 오히려 운항 편수가 늘기도 했다.
이 같은 결과로 주요 LCC 5개사(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에어부산·에어서울)는 6월 3주 탑승객 70만5332명을 기록해 1월 5주차에 비해 오히려 15.7% 증가했다. 같은 기간 대형항공사(FSC)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1월 5주대비 60.9%(32만5233명)수준에 머무른 것과 대조되는 기록이다. 항공사별로는 에어서울이 같은 기간 104% 증가해 국내선 승객수를 2배 이상 늘렸다. 티웨이항공과 진에어도 각각 85%, 55%씩 증가했다.
다만 업계 일각에선 수요가 제한적인 국내선에 공급이 쏠리고 있어 '출혈경쟁'이 불가피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국제선의 경우 큰 회복세를 보이는 국내선과 다르게 6월 3주 탑승객이 3만97명을 기록했다. L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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