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천연가스(LNG)선 발주 재개에 힘입어 한국이 지난달 수주 세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오늘(11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세계 선박 발주량 68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24척 중 한국이 74%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습니다.
한국은 LNG선 4척을 포함해 50만CGT·12척을 수주했습니다.
이어 중국 14만CGT·8척(21%), 일본 3만CGT·1척(4%) 순입니다.
올해 들어 7월까지 누적으로는 중국이 374만CGT·164척(57%)으로 1위이고 한국 168만CGT·49척(25%), 일본 68만CGT·43척(10%)이 다음입니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세계 선박 발주량이 작년 동기의 절반 이하로 쪼그라들었습니다.
1∼7월 누계 발주량이 2018년 2천118만CGT에서 2019년 1천573만CGT로 26% 줄어든 데 이어 올해는 661만CGT로 58% 감소했습니다.
클락슨리서치는 투자심리 저하에 더해 IMO(국제해사기구)2020 황산화물 배출규제 도입에 따른 관망세를 이유로 들었습니다.
선종별 발주량은 A-Max급(-10%), S-Max급 유조선(-6%), 컨테이너선(-11%)은 소폭 감소했고, 초대형 유조선(VLCC)(-48%), 벌크선(-74%)과 대형 LNG선(14만㎥ 이상)(-73%) 등은 크게 줄었습니다.
7월 말 세계 수주잔량은 6천957만CGT로 한달 전 보다 1% 감소했습니다. 중국(-2%), 한국(-2%), 일본(-1%) 모두 줄었습니다.
작년 동기 대비로 감소 폭은 일본(-35%), 중국(-11%), 한국(-8%) 순으로 큽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천564만CGT(37%), 한국 1천914만CGT(28%), 일본 946만CGT(14%) 순서입니다.
7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26포인트로 전월보다 1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선종별 선가 추이는 LNG선(17만4천㎥), A-max 유조선, 컨테이너선은 전월과 같지만, VLCC, S-max 유
올해 세계 선박 수주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1위를 차지한 것은 처음입니다. 2월 잠정 집계에서 1위에 올랐다가 이후 자료가 추가되며 2위로 기록됐습니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모잠비크와 러시아 등에서 LNG선 대량 발주가 예정돼있어서 우리나라 수주가 더 많아질 것이란 기대가 나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