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사진 제공 = 대한항공] |
우 사장은 2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22차 관광산업위원회'에 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했다.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지만, 이후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우 사장은 "회계부터 실무까지 고루 살필 계획"이라면서 "마일리지 통합 부분도 실사단 파견 후 확인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실사단 파견 후 중복노선 조정, 인력 재배치, 사명 변경 등을 실시한다. 기업결합심사도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우 사장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완료하는데 2~3년 정도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우 사장은 "인력 구조조정은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중복 노선 통폐합이 아닌 시간대 조정 등으로 노선 합리화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사장에 따르면 구체적인 노선 변경 계획은 슬롯과 코로나19 회복 상황을 봐야 한다. 노선 시간대를 비롯해 기재 조정, 목적지 추가 등으로 인력을 유지할 방침이다.
우 사장은 "미국 시애틀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중복 운항하는데, 아시아나항공이 인수된다고 해서 시애틀에서 아시아나항공이 빠지는 게 아니다"면서 "싱가폴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함께 들어가는데 시간대나 기재 조정 등이 있는 식"이라고 말했다.
또한, 계속되는 인력 구조조정 우려에 대해 "구조조정 안 한다. 안 하기로 계약에도 넣었다"면서 "노조가 오해를 풀도록 적극 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2월부터 코로나19 사태가 이어지면서 이렇게 상황이 위중한 적 없었지만 직원 단 1명도 내보내지 않았다"며 "이 같은 기조로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할 것을 노조도 잘 알고 있고 이해할 거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이지만, 화물이 굉장히 좋아 올해도 영업이익이 날 것으로 본다. 화물 사업을 강화해 직원을 다 유지하며 갈 수 있다"면서 "양사가 여객·화물 관리에서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통합 비용이 크게 들어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이 유급 휴업을 하고 있는데, 코로나19 회복 전까지는 인수 후
그는 한진칼 최대주주인 KCGI의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2주 내로 결론이 나야 할 것"이라며 "법원이 합리적으로 판단해주실 거라 생각하고, 거기에 맞춰 대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배윤경 기자 bykj@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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