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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가 발간한 '중국 탈모산업의 현황 및 시사점'을 보면 지난해 중국인이 가장 걱정하는 건강문제 7위가 탈모였다.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중국 탈모인구는 약 2억5000만 명이다. 이 중 80년대생이 38.5%, 90년대생이 36.1%로 전체 탈모인구의 약 75%다. 또 모발이식 수술 환자의 57.4%가 90년대생이었다.
중국인이 애용하는 탈모방지법은 '탈모방지 샴푸 사용'(69%)이었고, '식이요법'(68%) '생강도포'(49%) '바르는 발모액'(41%) 순이었다. 중국 탈모방지 샴푸 시장규모는 2013~2019년 간 연평균 13.4%씩 성장해 올해에는 16억 위안(약 276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한국 브랜드 중에서는 '려(아모레퍼시픽)'가 홍삼을 비롯한 여러 한방재료를 사용해 중국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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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영 무역협회 부장은 "중국 사회가 급격히 발전하면서 젊은이들 사이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현상이 큰 걱정거리가 되고 있고, 특히 탈모인구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90년대생은 외모에 대한 관심이 커 효능이 뛰어나다면 기꺼이 돈을 지출하는 가장 큰 소비자군"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중국 가발의 85%가 중저가 패션가발인 점을 고려해 향후 고객맞춤형·부분형 가발, 1대1 고객관리, 세밀한 애프터서비스(AS) 등 다양한 제품군과 서비스로 중국 진출을 노려볼만 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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