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부산 신항에 첫 취항한 1만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1호선 'HMM Nuri(에이치엠엠 누리)호'가 국내 화물을 싣고 22일 밤 첫 출항에 나선다. <사진제공 = HMM> |
'HMM 누리호'는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건조된 선박으로 2018년 9월 현대중공업과 계약한 8척의 1만6,000TEU급 선박 중 처음으로 인도된 컨테이너선이다.
국내 화물을 적기에 운송 지원하기 위해 1호선 'HMM Nuri(에이치엠엠 누리)호'와 2호선 'HMM Gaon(에이치엠엠 가온)호' 등 2척이 당초 예정보다 한달 빠른 이달에 조기 투입된다.
선박명 'Nuri(누리)'는 '온 세상에 뜻을 펼치다'라는 순우리말로 임직원 대상 공모전을 통해 선정했으며, 1만6000TEU급 8척 모두 쉽게 발음할 수 있고 아름다운 순우리말 한글로 지어져, 대한민국 홍보대사의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 HMM 누리호 제원 |
기항지는 부산(Busan)-상하이(Shanghai)-닝보(Ningbo)-옌톈(Yantian)-싱가포르(Singapore)-(Suez)-로테르담(Rotterdam)-함부르크(Hamburg)-앤트워프(Antwerp)-사우샘프턴(Southampton)-(Suez)-옌톈(Yantian)-홍콩(Hongkong)- 상하이(Shanghai)-부산(Busan) 순이다.
'HMM Nuri(에이치엠엠 누리)호'가 FE4(Far East Europe4)노선을 1회 왕복할 경우 약 84일 동안 운항을 하게 된다. 운항 거리는 지구 한바퀴 거리를 조금 웃도는 약 4만2000㎞로 연간 약 4회를 왕복할 계획이다.
선박의 길이는 366m, 폭 51m, 높이 30m이며, 승무원은 22명으로 기존에 운영되던 4000~5000TEU급 선박 승무원 수와 동일하다.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경쟁력과 최고의 연비 효율성을 갖춰 원가경쟁력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황산화물 배출가스 저감 장치인 스크러버를 장착해 국제 환경규제에도 대비한 친환경 선박이다.
이번에 투입되는 유럽항로의 수에즈 운하뿐만 아니라,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 운하도 통항이 가능한 최대 선박으로 건조됐다. 이에 따라 아시아를 기준으로 북구주, 지중해, 미동안, 중동항로 등 전세계 주요 항로에 투입될 수 있는 최적의 선박이다.
HMM은 향후 1~2주 간격으로 6월까지 현대중공업으로부터 1만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총 8척을 인도받을 계획이다.
초대형 컨테이너선 8척 추가 확보로 HMM의 경쟁력은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현재 HMM의 선복량은 약 72만TEU(세계 8위)이며 선박 8척이 상반기에 인도가 완료되면, 총 선복량은 85만TEU로 확대된다. HMM은 향후 추가 발주 및 용선을 통해 2022년까지 약 100만TEU 수준으로 선복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배재훈 HMM 사장은 "초대형선 발주부터 인도까지 HMM의 재건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주신 여러 기관들과 이해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글로벌 톱클래스 진입과 대한민국 해운산업의 재건을 위해 전 임직원이 끝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후 울산 현대중공업에서는 2호선 'HMM Gaon(에이치엠엠 가온)호' 명명식도 열렸다. 이날 명명식에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배재훈 HMM 대표이사,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등 소수 주요 참석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대모(代母, 밧줄을 끊어 배를 바다로 내보내는 행사자) 역할로는 문 장관 부인 김현이 여사이 나섰다.
문성혁 장관은 축사를 통해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성과가 이제 본격적으로
[한우람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