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유통업계도 발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빠른 배송이 화두인데요.
주로 유통기한이 있는 신선 식품 위주였던 당일 배송이 이제 의류와 화장품, 고가의 명품까지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김도형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 기자 】
직원들이 능숙한 솜씨로 옷가지를 포장합니다.
인공지능 수요 예측 기술로 업체가 먼저 사들여온 의류는 센터에 보관하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즉시 배송 기사에게 전달됩니다.
소비자가 받는 시간은 빠르면 반나절입니다.
▶ 인터뷰 : 최재우 / B쇼핑앱 풀필먼트 센터장
- "패션 고객도 빠른 배송을 원해서 하루 배송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서울은 반나절 만에…."
화장품도 마찬가지입니다.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주문지에서 가장 가까운 인근 매장에서 즉시 포장에 들어갑니다.
단 3시간이면 소비자가 받아볼 수 있는데, 지난해만 주문 건수가 12배 더 늘었습니다.
▶ 스탠딩 : 김도형 / 기자
- "빠른 배송은 2~30대 소비자들일 수록 이용 경험이 많았고, 배송이 빠르다면 추가 비용을 부담할 의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고가의 명품부터 쇼파 등 가구 품목까지도 하루 배송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여준상 /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
- "젊은 세대들은 무엇보다도 속도가 배송에 있어서 중요하다, 그러다보니 속도를 다른 배송업체보다 높이려 많은 기업들이 투자를…."
코로나19 사태로 배송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유통업계의 배송 속도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김도형입니다.[nobangsim@mbn.co.kr]
영상취재 : 한영광·김영진 기자
영상편집 : 이주호